예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

쌍둥이 안전하게 출산하기

쌍둥이를 임신하면 임신중독증이나 빈혈 등의 합병증의 위험이 높으며, 쌍둥이가 아닌 임신부보다 자궁도 빨리 자라고, 입덧도 심하며, 자주 소화불량에 걸리고 손이나 발목도 더 많이 붓습니다.

쌍둥이를 안전하게 출산하기 위해서는 신경쓸것이 더 많습니다.

쌍둥이

영양섭취

모든 임산부는 임신 중기 이후에는 평소보다 하루 300Kcal 정도의 추가 영양분 섭취가 필요합니다. 쌍둥이를 가진 임산부라면 이에 두 배인 600Kcal를 추가 섭취해야 합니다. 이때 임신 중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한 권장 체중 증가 범위는 17~24kg입니다.

임산부의 영양상태는 태아의 건강과 연결되므로 먹는 양보다는 식사의 질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. 태아의 피와 살이 되는 단백질은 포화지방이 적은 콩이나 두부, 껍질 벗긴 닭고기나 생선으로, 에너지 대사와 뇌 발달을 돕는 탄수화물은 다양한 혼합 곡물로 섭취하도록 하세요.

엽산은 시금치, 브로콜리, 아스파라거스 같은 잎채소에 풍부하게 들어있으며, 식사로만은 부족한 경우가 많으므로 엽산보충제를 같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.

  1. 쌍둥이 임신 시 엽산 권장량 : 1000 umg(매일)
  2. 쌍둥이 임신 시 철분 권장량 : 철로서 60~100mg(매일)

철분제는 흡수가 잘 안되기 때문에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빈속에 먹는 것이 좋고, 비타민C와 같이 먹어도 좋습니다.

융모막의 개수

대개 "쌍둥이입니다"라는 이야기를 들으면 일란성인지 이란성인지가 궁금하시겠지만, 사실 건강한 쌍둥이를 출산하려면 융모막이 몇개인지를 아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.

양막은 융모막과 양막으로 되어 있는 이중구조인데, 이중 융모막이 바깥쪽에 있습니다.

융모막성

​만약 쌍둥이인데 융모막이 하나라면, 한 집에서 아기 둘이 크고 있다는 뜻이 됩니다.

이런 단일 융모막의 경우 아기끼리 혹은 아기의 태반끼리 서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더욱더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.

​​일부 태아보험 가입시에도 이 '융모막의 수'를 적은 소견서를 첨부하라고 할 정도 입니다.

임신 초기 초음파 검사를 통해 융모막의 갯수를 알 수 있습니다.

​예일 산부인과에서는 쌍둥이 임신시 초기부터 세심한 관리를 통해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출산을 도와드립니다.